홈페이지를 오픈하며

훌륭한 선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NEW 
2017년 4월 9일

야구선수를 꿈꾸는 어린 아이들과 학부모 그리고 야구를 좋아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에 홈페이지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야구에 대해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에 의한 야구가 아닌 좀더 합리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기회와 함께 지도자들이 한쪽으로 치우치는 오류를 범하지 않는중용의 사상이 담긴 스포츠 세상을 같이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주로 야구선수로 살아가다 보면 두 가지의 감정이 공존하게 됩니다.  운동선수로서의 우월감과 공부를 잘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열등감입니다.

우월감은 일반 학생들보다 힘이 세고 야구를 잘하는 것에 대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가고자 하는 방향이 다른 것일 뿐이라는 것을 조금만 지나면 스스로 알게 됩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우월감은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열등감은 자기(自己)를 남보다 못하거나 무가치(無價値)하게 낮추어 평가(評價)하는 생각으로 객관적 사실이 아닌 주관적 해석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열등감은 발전의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열등 콤플렉스로 자신의 열등감을 변명거리로 삼기 시작하는 상태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점점 나쁜 방향으로 흘러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열등 콤플렉스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반대로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같이 들어보며 다양성에 대한 인식을 하게 된다면 좋은 방향으로 흘러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낙숫물에 바위가 깨지듯 생각의 차이가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믿습니다

SBS Sports 야구해설위원 이종열

이 종열
이 종열
SBS Sports 야구해설위원